시공사례&현장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의 게시글 '2016년 3월 울진군 평해읍 2필지 골조공사 마무리중입니다.'에 대한 정보
2016년 3월 울진군 평해읍 2필지 골조공사 마무리중입니다.
등 록 일 2016.03.12 13:02:52 조회 2547
등 록 자 한양하우징

안녕하세요 한양하우징 임현돈입니다. 꽃샘추위가 가끔 시샘을 하지만, 현장에서 느껴지는 날씨는 햇살이 따사롭습니다.


기초공사를 마무리하고 일주일이 지나 골조공사를 시작한지 열흘남짓 서까래를 걸다 사진 몇장 정리해 봅니다.





 



초공사 완료후 레이아웃작업후 mudsill(토대)을 깔고, tow double plate (밑깔도리)를 올린후 가장자리는 물론 내부벽체선까지 모두 레벨선 표시하고 대패로 전부 레벨을 맞추었습니다.





전기공사는 혹시 모를 부하나 합선으로 인한 저항이 높은 차단기는 따로 기초공사시


배선을 콘크리트타설전에 미리 시공하였습니다.


설비공사는 25mm 전선관을 이용한 이중배관으로 이 역시 콘크리트 타설전에 필요한 곳으로 시공하였습니다.




4인 한팀으로 2개 현장을 동시에 골조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지붕물매는 12:6 각도는 26.5도이며, 처마길이 500mm 빼면, 벽체아래로 내려오는 처마선은 마감까지 300mm


그러므로 창문의 인방은 상부Topplate에서 최대한 400mm이상은 내려와야 마감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모든 창호및 외부문인방은 2*10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양쪽집 모두 마감계산은 같이하고 재료선택도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벽체의 Stud 높이는 현장마다 도면에 따라 다르게 갈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단열재 높이인 92" 5/8로 재단을 합니다.


내부 단열재 시공시  물론 단열재를 평평하게 펴서 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골조자재의 종류는 등급은 주로가 2등급이며, 그중에 급수에 따라 가격도 달라집니다.


첫째. 2&BT급은 curve, twist 등의 휨자재와 피죽이 섞여있는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Prime등급은 피죽은 거의 없으나,  curve, twist등의 휨자재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셋째. Hileline/J Glade등급은  피죽은 일체 없으며, curve, twist 등의 휨자재도 거의 찾아볼수없습니다.


10년이상 목조주택만 공사해온 저희 한양하우징의 공지사항 골조공사 사진을 보시면 어떤한 현장에서도 피죽을 찾아볼 수 없을겁니다. 저희는 항상  Hileline/J Glade등급을 사용하였습니다.


좋은 재료는 항상 일하는 사람도 즐겁습니다.




벽체를 다세우고 벽체간 거리와 수직레벨을 보면서 Blace(가세)를 잡아가며 벽체조립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벽체를 다세우고 벽체간 거리와 수직레벨을 보면서 Blace를 잡아가며 벽체조립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천장 Silling을 걸고 서까래를 걸 준비를 마칩니다.




서까래를 걸기전 가급적이면, 외부합판 OSB 아래 한단정도는 둘러주어야만, 서까래 시공시 작게나마


횡방향으로 밀리는 힘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다음날 오전에 비소식이 50%잡혀 있어서 저희 역시 불안한 마음에 양쪽집 모두 천막을 덮어 보양하였습니다.




서까래의 부재와 이격거리는 지붕마감재가 무엇이냐는 것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종이 더글라스나 햄퍼가 아닌 SPF의 경우 예를들어 지붕마감재가 아스팔트슁글이면,


2*8부재로 서까래를 올리는 경우 정확히 16인치 간격으로 시공을 하는 것이 원칙이며,


2*10부재로 서까래를 올리는 경우 24인치 간격으로 시공해도 좋습니다.


만약 지붕마감이 접토기와를 시공할 경우 무조건


2*10부재로 서까래를 정확히 16인치 간격으로 시공해야만 하중을 튼튼히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공하는 이유는 과시공이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나중에 1M이상의 폭설이나 또 다른재해에 대비한


영원한 보험을 들어 놓는다 생각하시면, 건축주나 시공사나 모두 만족하실겁니다.


모든일이에 있어서 시공업체는 소탐대실이라고 생각하시고


작은 일에 욕심을 버리시고 원리원칙을 잘 지켜나가시면 좋은 건축이 될것같습니다.




목조주택의 꽃은 골조공사인데, 참 지켜나가는게 쉽지 않습니다...




벽체간의 평행선을 찾기 어려워 지붕공사에서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단조롭지만 의외로 앞으로 박공 양쪽으로 붙어질 눈썹형태의 처마서까래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