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례&현장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의 게시글 '경북 구미시 괴평리 30평 최종마감사진입니다.'에 대한 정보
경북 구미시 괴평리 30평 최종마감사진입니다.
등 록 일 2012.03.31 11:53:25 조회 4163
등 록 자 한양하우징



작년 11월부터 3월까지 안전하게 공사를 마무리 하시느라 고생하신 한양하우징 식구들과 협력업체 사장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좀 더 나은 건축을 위해 서로의 관계를 다지고 항상 건강하길 바라며 이글을 올립니다.


건축의 외부마감은 물론 값비싼 제품을 사용하면 보기좋고 오래가는 집을 지을 수 있지만, 전체 건축비용을 고려해서 외부공사는 디자인적인 면 보다는 기능과 내구성에 충실한 시공을 하였습니다.


북미나 유럽목조건축에서는 일반적으로 시공하는 월벤트구조입니다. 아래 외부사진을 연이어 보면


집 전체의 공기 순환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외부벽체의 아래부분 사각벤트에서 공기가 유입되고


 







처마아래의 4"라운드벤트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만나 지붕 루프벤트로 빠져나가는 벤트레이션이 목조주택의


가장 중요한 순환원리입니다. 


처마벤트는 북미산 11mm × 4" 아라우코합판을 일일이 켜서 처마를 막고 아래에 4 1/2" 라운드벤트를 시공하였습니다.




Gable이나 팔각지붕의 Roof벤트로 흘러 나가는 공기순환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목조주택의 공기순환구조는 정말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구조의 수명을 결정짓습니다.


그리고 외부와의 단열이나 결로현상제거와 차음에서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국내의 목조주택은 건축의 내용에 충실하기 보단 건축비용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은 실정입니다.


 



내부는 여지껏 젊은층의 기호에 맞춘 화이트나 베이지칼라톤의 페인팅 마감이 없어서 북미산 친환경도료를 사용하여 내부를 도장마감하였습니다.  특별히 팔각중앙 거실부분은 두계단을 내려서 거실의 천고를 확보함과 동시에 아치 느낌의 웅장함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몰딩제품은 당연히 북미산 SOUDER제품과 GOLMAN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내부문은 홍송원목도어에 와코 친환경 오일스테인을 올렸습니다. 색상은 골든 오크입니다.




안방입니다. 창호 제품에 미국 선호도 만족도 1위 제품, 로이필름이  3중 코팅처리된 사이먼톤창호입니다.




한샘 유로5000시리즈  아일랜드 식탁




각 실마다 주 메인으로 사용하는 메인등은 필립스 LED등을 사용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마감톤이 화이트도장이라 LED조명만이 최상의 선택이라 생각되었습니다.




계단재는 핀란드산 BB등급의 자작나무 24mm 자작나무합판입니다. 착색제로 와코 미디움 월넛을 입히고


그 위에 MINWAX 우레탄 2회도장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마감입니다.




2층은 주 메인등은 필립스 바형 75W×3 LED조명이며 내부마감은 북미산 4"아라우코합판과 18mm GOLMAN 원목제품을 시공하고 2회 샌딩하였습니다.




2층 내부문 역시 38mm 홍송원목도어에 와코 골든 오크를 착색하였습니다.




현관 중문 입구에 조도가 좀 약한것 같아 레일등을 설치해 봤습니다.





이상 간단하 설명이구요 마지막으로 일반 소비자분들께 한마디 드리고 싶다면,


건축을 사업적인 마인드로 영업을 위주로 하는  업체보다는 건축을 직접 할 줄 아는 업체에 맡기시는게 좀 더 건축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